[서울=뉴스핌] 김양섭 기자 = 에스피지는 레인보우 로보틱스에서 개발한 휴머노이드 로봇 관절에 핵심부품인 감속기를 공동 연구 개발 끝에 성공해 공급을 시작했다고 10일 밝혔다.

국내 로봇 대표기업인 레인보우 로보틱스와 국내 감속기 대표기업인 에스피지의 양사간 기술협력은 초기 협동 로봇 개발에서부터 시작해 현재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혁신적인 로봇들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 개발된 양팔형 로봇(제품명: RB-Y1)은 팔당 3kg의 중량을 자유롭게 핸들링 할 수 있으며, 각 관절에 20개의 감속기와 이동을 위한 바퀴 휠에 2개의 감속기가 필요하다. 이 감속기 모두를 에스피지에서 공급하고 있다.

관절용에는 스트레인 웨이브 기어셋 감속기가 휠에는 유성기어 감속기가 적용된다. 이번에 개발된 감속기의 특징은 각 관절에 최적화된 형상을 사용해 사용자 맞춤형으로 가공된 출력 하우징을 채택했으며, 외관에는 강력한 산화방지 피막을 적용했다. 또한 내부에는 특수하게 개발된 윤활제를 사용해 이 로봇이 모든 산업분야에 적용될 수 있도록 고려했다.

양팔로봇 손목 부분은 공간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박형 타입의 감속기를 개발해 적용하는 등 첨단 기술 상용화에도 성공했다. 또한 레인보우 로보틱스에서 생산하는 로봇 대부분의 감속기는 에스피지에서 공급하고 있다.

에스피지 여영길 대표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더 새로운 로봇기술을 선도할 정밀감속기들을 개발 중에 있으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산업의 구심점 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휴머노이드용 감속기. [자료제공=에스피지]

ssup825@newspim.com

SPG (KOSDAQ:058610)
Historical Stock Chart
From Jun 2024 to Jul 2024 Click Here for more SPG Charts.
SPG (KOSDAQ:058610)
Historical Stock Chart
From Jul 2023 to Jul 2024 Click Here for more SPG Char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