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효성그룹) (사진=효성그룹)

[더스탁=김태영 기자] * 효성중공업, 초고압변압기 3300억원 수주...노르웨이 국영 송전청과 계약 = 효성중공업은 노르웨이 국영 송전청 Statnett(스타트넷)에 총 3300억원 규모의 420kV 초고압변압기를 공급하기로 했으며, 이 중 3040억원 규모의 물량을 지난 5일 계약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계약한 물량은 노르웨이 신재생에너지 전력망 확충 및 노후화된 설비 교체를 위한 것으로, 2029년까지 순차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우태희 효성중공업 대표이사는 “유럽 시장에서 효성중공업의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은 만큼 유럽을 기반으로 전 세계 시장에서 영향력을 더욱 높여가겠다”고 밝혔다.

* 에이치브이엠, 신규시설투자 계획 발표...CAPA 확장 본격화 = 첨단금속 제조 전문기업 에이치브이엠(HVM, 대표이사 문승호)은 첨단금속 전문 용해 및 제조 공장 건축 계획을 8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공장 부지는 2024년 초 서산 제1공장 인근에 확보한 부지 1,000여 평을 활용할 계획이며, 올해 안에 공장건축을 완료하고 제작 중인 12톤급 VIM(Vacuum Induction Melting, 진공유도용해로)이 도입되는 대로 설치와 시운전을 개시해 2025년 상반기 내에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설비 증설이 완료되면 연 4,280억 원 규모의 생산 규모를 확보하게 된다.

* 라메디텍 "레이저 채혈기와 기존 란셋 이용한 유효성 확인 논문 발표" = 레이저 미용기기 전문기업 라메디텍(대표이사 최종석)은 출혈 위험이 높은 당뇨환자를 대상으로 모세혈관 채혈을 위한 라메디텍의 레이저 채혈기(LMT-1000, 제품명 '핸디레이라이트')와 기존 란셋 채혈기의 비교를 통해 유의미한 결과치를 도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발표된 논문은 고대구로병원 내분비내과의 교수진이 참여했다. 라메디텍 관계자는 “이번 연구를 통해서 출혈시간과 통증 및 만족도 모든 면에서 기존 란셋 채혈기 대비 라메디텍의 레이저 채혈기(LMT-1000)가 우수한 결과치를 도출하였고, 이를 통해 고출혈 위험이 있는 당뇨병 환자에게 레이처 채혈 장치가 기존 바늘 란셋보다 유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 토스 콘텐츠 플랫폼 ‘토스피드’, 누적 조회수 5천만 돌파 =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의 콘텐츠 플랫폼 ‘토스피드’가 누적 조회수 5천만을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토스피드는 2018년 5월 토스의 공식 블로그로 출발했다. 초반에는 토스 서비스와 기업에 대한 소식을 전하는 채널이었으나 이후 금융경제와 관련된 주제를 전방위적으로 다루며 종합 금융경제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토스 관계자는 “토스피드가 월평균 조회 수가 150만에 이르는 등 금융경제 분야의 대표 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 만큼, 앞으로도 독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며 더욱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 아이톡시, 드래곤라자 오리진 신규서버 오픈 힘입어 구글 플레이 인기차트 1위 등극 = 아이톡시(052770)가 대표 리퍼블리싱 MMORPG 게임 ‘드래곤라자 오리진’이 신규서버 오픈한 이후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차트 1위에 올랐다고 8일 밝혔다. 드래곤라자 오리진은 아이톡시가 2022년 말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활용에 힘입어 최대 월 매출 43억을 기록하며 ‘리퍼블리싱의 성공적 사례’를 실현시킨데 이어 1년 반이 지난 시점에도 해당 게임에 대한 유저들의 인기가 식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는 설명이다. 아이톡시 관계자는 “아이톡시는 드래곤라자 오리진과 라살라스 2개 MMORPG 대표 게임의 계속적인 매출 신장과 함께 신작 출시도 준비하고 있다"면서 "올해 3분기에는 게임사업부 매출의 재도약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 바이오파마, 뇌질환 치료 개선 약물전달기술 1차 동물실험 성공 = 약물 전달 플랫폼 전문기업 바이오파마(대표이사 최승필)가 중국 합작법인과 약물 전달 기술 ‘SG6(UNMISA)’와 관련한 1차 동물 실험을 완료했다고 8일 밝혔다. 약물 전달 기술 SG6가 약물을 혈뇌장벽(BBB: Blood-brain-barrier)을 통과해 뇌로 전달하는 과정을 이미징 촬영으로 확인했는데, 향후 뇌 관련 질환을 치료하는 데 SG6를 활용할 수 있는 첫 발을 옮긴 매우 중요한 성과라는 것이 회사측의 평가다. 바이오파마 관계자는 “SG6는 1차 실험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2차 동물 실험도 준비하고 있다”며 “앞으로 중국과학원동물연구소, 산시고등혁신연구원, 천진인민병원, 수도의과대학천단병원과 협력해 mRNA 약물 전달 물질을 이용한 신약 개발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 카카오뱅크, 소상공인 지원 위해 아름다운재단에 5억원 기부 =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아름다운재단에 5억 원을 기부한다고 8일 밝혔다. 지난 5일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뱅크 판교 오피스에서 진행된 기부금 전달식에는 카카오뱅크 김광옥 부대표와 김진아 아름다운재단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은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임대료', '인건비', '전기요금', '수도료' 등 운영비를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김광옥 카카오뱅크 부대표는 “앞으로도 개인사업자 보증료 지원, 지역 신용보증재단 협약 확대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사업 운영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