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에이직랜드) (사진=에이직랜드)

[더스탁=김태영 기자] * 에이직랜드, 파두와 261억원 규모 'eSSD 컨트롤러' 개발 계약 체결 = ASIC(주문형반도체) 디자인솔루션 대표기업 에이직랜드(445090, 대표이사 이종민)가 30일 반도체 팹리스 기업 파두와 1,900만 달러(한화 약 261억 원) 규모의 eSSD 컨트롤러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차세대 eSSD(enterprise Solid State Drive) 컨트롤러 ASIC 개발과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에이직랜드는 IP 계약, Front-end 및 Back-end 설계, DFT & DFT RTL 설계, 테이프아웃, 웨이퍼 처리 등 전반적인 설계 및 제조 공정을 담당하게 된다. 이를 통해 고성능 및 저전력 SSD 솔루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 넥스트바이오메디컬, 넥스피어에프 美 FDA 임상시험계획(IDE) 신청 = 혁신형 치료재 개발 및 수출 기업 넥스트바이오메디컬(대표이사, 이돈행)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근골격계 통증 색전 치료재 ‘Nexsphere-F™(이하 넥스피어에프)’의 임상시험계획(IDE: Investigational Device Exemption)을 30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신청한 미국 임상은 다기관, 무작위 배정, 공개(open-label) 방식으로 진행된다. 20개의 미국 주요 대학 병원에서 10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넥스피어에프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해당 제품에 대해 글로벌 대형 기업들의 관심이 매우 높아 미국 IDE가 승인된다면 더욱더 많은 기업들과 심도 깊은 비즈니스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향후 근골격계 통증 색전 치료 시장 선점을 위한 적극적인 사업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 프리시젼바이오, 자회사 RSV 신속진단제품 美 FDA 정식 승인 = 체외진단 전문기업 프리시젼바이오(335810, 대표이사 김한신)의 미국 자회사 나노디텍이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감염 진단제품인 ‘Nano-Check™ RSV Test’의 미국 FDA 정식승인과 CLIA-Waiver 인증을 획득했다. ‘Nano-Check™ RSV Test’는 기침, 재채기, 콧물 등 RSV 감염 증상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비강에서 검체를 채취해 15분 이내 간편하게 육안으로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신속진단제품이다. 정식승인과 동시에 CLIA-Waiver 인증을 받아 전문 검사기관이 아닌 약국, 간이 검사소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김한신 프리시젼바이오 대표는 “코로나19 진단제품 FDA 정식 승인과 인플루엔자&코로나19 콤보 제품 FDA EUA(긴급사용 승인)에 이어 ‘Nano-Check™ RSV Test’까지 FDA 정식 승인을 획득한 것은 나노디텍의 뛰어난 기술력과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중요한 성과”라고 말했다.

* 다원시스, 7호선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전동차 구매 낙찰 = 다원시스(068240)가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발주한 498억원(부가세 제외) 규모의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전동차 제작구매' 사업 입찰에 낙찰됐다고 30일 공시했다. 다원시스가 수주한 이번 사업은 기존 7호선의 도봉산역에서 옥정까지 연장되는 노선에 투입되는 신형 전동차를 공급하는 것이다. 7호선 라인은 다원시스가 지난해 12월 서울교통공사 5,7호선 216칸을 신형 전동차로 교체하는 사업을 수주해 현재 사업을 수행 중이기도 하다. 다원시스 관계자는 “이번 도봉산~옥정 연장선 7호선 전동차를 추가 수주함으로써 계약조건에 따라 기존 7호선(부천 연장선) 16칸 차량 제작규격과 동일하게 제작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설계 및 형식승인을 동일하게 적용해 재승인 절차 없이 연속생산을 통해 품질 좋은 전동차를 효과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 탑머티리얼, 대규모 LFP 제조공장 설립한다… 평택시와 1단계 500억 투자 MOU = 2차전지 토털 솔루션 기업 탑머티리얼(360070, 대표이사 노환진)이 평택시와 국내 최초 LFP 양극재 제조공장 설립을 위해 500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평택시와 탑머티리얼이 함께 추진하는 공장 신설은 본격적인 LFP 배터리 시장 진출을 위한 첫 단계라고 볼 수 있다. 나아가 이후에는 1,000억 원의 추가 투자를 통해 연간 총 5만 톤의 대규모의 생산라인 구축까지 계획하고 있다. 탑머리티리얼은 ESS 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ESS용 배터리 수요까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제품이 생산되면 미국 및 유럽 고객사들에 납품할 계획이다.

* 코셈, 2024 미국 M&M 행사 참가...‘CX-200K’ 등 신제품 소개 = 주사전자현미경(SEM) 기반 융합솔루션 전문기업 코셈(360350, 대표이사 이준희)이 지난 29일부터 8월 1일까지 미국 클리브랜드에서 진행되는 ‘2024 마이크로스코피 앤 마이크로애널리시스(2024 Microscopy&Microanalysis, 이하 ‘2024 M&M’)’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2024 M&M은 미국현미경학회(MSA)와 미세분석학회(MAS)가 주최하는 현미경 분야 글로벌 최대 규모 전시회다. 코셈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해 해외 전시회에 꾸준히 참여함으로써 코셈의 제품과 기술력을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며, “현미경 분야 최대 규모 전시회에서 전문가 및 현지 방문객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한만큼 해외 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식신, ‘트윈코리아’에 인플루언서 매거진 서비스 = 푸드테크 기업 식신(대표 안병익)은 자사의 외식 메타버스 ‘트윈코리아’에 인플루언서 매거진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31일 밝혔다. 트윈코리아는 외식 메타버스다. 이용자인 ‘트래블러’가 실제 방문한 식당의 리뷰를 작성하면 영수증 인증, 사진 추가 등의 옵션에 따라 최소 50에서 최대 300포인트까지 적립을 받을 수 있다. 안병익 식신 대표는 “인플루언서들의 추천 맛집과 생생한 미식 매거진을 트윈코리아에서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 제휴와 프로모션을 통해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